당신이 유치원에서 배운 증권 관리에 대해서 10가지 정보를 드립니다

국내 신용평가사들의 소통 전략이 바뀌어가고 있다. 기존 획일적이고 진보적인 소통 방법에서 탈피해 적극적이고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서둘러 물색하고 있다. 신용평가사들이 경쟁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다각화하면서 이름하여 '커뮤니케이션 경쟁'이 불붙고 있는 모양새다.

25일 증권업계의 말에 따르면 대한민국신용평가는 요즘 대외 활동 전략을 전면 개편했다. 일단 오프라인 동영상 채널 중 트위치를 기초로 두 대담형 팟캐스트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시장의 관심이 쏠리는 굵직한 신용 이슈 관련 한국신용평가의 입장과 견해를 빠르게 알리기 위해서다.

image

또 시장 참가자들이 자꾸 제기하는 여러 의문에 대해 보고서 형태로 우리나라신용평가의 의견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이 홈페이지에서 스스로 질문을 제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까지 새로 구축했다. 또한 홈페이지 내 검색 옵션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상승시키는 작업도 진행했다.

한국신용평가 지인은 '작년부터 오프라인 콘퍼런스 횟수를 늘리고 다시 보기 기능을 추가하는 등 시장과 가까이 소통하고 콘텐츠의 가독성과 전달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고 이야기 했다.

연령대스신용평가는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을 적극 활용해 시장과 접점을 넓히고 있다. 연령대스신용평가는 스타트업 주식 관리 국내외 신용평가사 중에서 가장 우선해서 카카오톡을 이용해 업체들의 신용등급 변동 내역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했다.

연령대스신용평가가 통과한 이용자에게는 수많은 신용 이슈 관련 정보나 요약된 보고서 등을 공급하고 있다. 스스로의으로 이 서비스를 참여한 이용자만 2000여명에 달하고 있다. 연령대스신용평가 직원은 '간단히 신용등급 조정 내역만이 아니라 조정 환경과 요지를 두 눈에 알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며 '자산운용사나 증권사 임직원 등 시장 신청자들의 현상이 좋아 운영 금액들이 불어나고 있지만 서비스를 확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기업평가는 비교적으로 '정통파'다. 대기업집단의 지배구조 변동이나 크고 작은 인수합병(M&A) 관련 일괄되게 보고서를 발간하는 http://edition.cnn.com/search/?text=스톡옵션 방법으로 고정 이용자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증권사 지인은 'B2B(기업 간 거래) 성격의 신용평가사들은 태생적으로 폐쇄적인 성격이 강하다'면서도 '최근 트위치나 블로그 등을 활용한 개인 전문가들의 영향력이 넓은 범위하게 커지면서 홀로 전공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는 내부적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듯 하다'고 말했다.